“단 한장의 인생 설계도에서 10년 후의 미래를 바꿀 수 있겠는가.10년 뒤가 아니라, 20년 후에도 나의 미래를 한장의 설계도에 바꿀 수 있다면 확실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피크라브을 통해서 알게 된 루다코ー치의 특별 강연에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MYou”를 처음 알았다. 단 한장의 설계도를 작성하면 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인생 설계도의 양식은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간단하게 다운로드 할 수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싶어서 이 책을 사게 됐다. 표지가 너무 예뻐서 반해!
10년 후 미래를 바꿀 단 한 장의 인생설계도 저자 팀 클라크, 알렉산더 오스터발더, 예수 피그누아출판 교보문고 출간 2013.02.20.
이 책이 도움이 되는 사람은?지금 또는 앞으로 내 사업을 해보고 싶은 사람 1인 비즈니스를 꿈꾸지만 시작이 막연한 직장인 경력 코칭, 개인 상담 도구로 활용하고 싶은 강사, 코치 등 나만의 개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설계도를 작성해보기를 꼭~추천한다. 이 책은 한 장의 설계도를 보다 선명하게 그리는 데 좋은 안내서임이 분명하다.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를 9개 블록으로 구분해 각 요소가 어떻게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라고 부른다. 이 책에서 설명했듯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조직 운영 방식을 시각적으로 선명하게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이미지를 그려야 목표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조직 또는 개인의 목표는 선명하게 인식되어야 실현 가능하다. 단 한 장의 설계도가 필요한 이유다.
개인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 조직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는 달리 개인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를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개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자원은 자기 자신이다. 개인의 관심사, 능가와 기술, 성격, 그리고 자신이 소유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자산 등을 의미한다.
스트레스나 만족감처럼 계량화할 수 없는 무형의 비용과 무형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
책에는 개인 비즈니스 캔버스를 작성하는 예를 들어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예시로 나온 인물이 외국 사례이긴 하지만 샘플로 작성한 사례가 있어 도움이 됐다.9개의 빌딩 블록Previous image Next image를 오른쪽으로 넘기면서 보세요. 인생설계도를 작성하는 데 가장 핵심은 9가지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조직 또는 개인에 맞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핵심 9가지 구성요소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다. 1. 고객 세분화 고객이 없는 비즈니스는 없다.어떤 기업도 수익을 만들어주는 고객이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개인 BMYou를 작성함에 있어 ‘내 고객은 누구인가?’ 이 부분을 구체화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내 고객이 누구인지 생각한 적이 한번도 없던 나 같은 일반 회사원들은 틀림없이 큰 장벽에 부닥친 느낌일까. 이 경우”고객 세분화”를 먼저 쓰는 것보다 “나의 핵심 자원”을 먼저 쓰면서 내가 제공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구체화하고 그 가치에 가장 갈망하는 고객을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고객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속에서 나의 머리를 “밴”과 울린 글이다. “직접적으로 수익을 제공하는 유료 고객과 함께 무료 고객도 존재한다.”개인 사업 차의 고객이라면 무조건 유료를 떠올렸지만”무료 고객”도 함께 생각해서 주었다. 그럼 무료 고객은 서비스와 상품의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데 왜 함께 고려해야 하는가? 본서에서는 페이스북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서비스 사용료를 내지는 않는다. 그래도 무료 사용자를 고객으로 보는 이유는 결국 광고에 따른 수익과 페이스북 사용자를 보고 접촉하는 다른 기업의 영향 때문이다. 개인 사업이 페이스북 같은 스케일에서는 없어도 무료 사용자는 기회가 맞으면 우량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잠재 고객이므로, 함께 고려해야 할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2. 가치 제공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고객이 기업을 선택하는 최대의 이유는 뭘까.차별화된 가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면 동시에 그들의 선택을 좌우한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 이것이 핵심이다. 오늘 인터넷으로 주문한 책이 있는데 이 책을 사게 된 문구를 적어 보자. 사업이 성공하기 위한 3가지 조건이라고 한다.처음이거나 전혀 다르거나 압도하거나! 아까 말했다”차별화된 가치”와 연관 지어 생각했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차별화된 가치는 1. 누구도 생각지 못한 가치의 발견 2.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가치 3. 다른 서비스를 압도할 가치3)채널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방법인 채널-직접 만나거나 전화하고 방문 서비스, 직영 매장-직배송-인터넷(웹 사이트, 블로그, E메일 등)-전통적인 미디어(TV, 라디오, 신문 등)보통 한 기업은 블로그, 유 oo, oo그램 등 SNS채널을 통해서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내 경우도 블로그를 메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고려하고 있지만, 2021년에는 또 다른 채널을 만들어 보려고 계획을 세웠다. 이번 인생 설계도를 작성하면서 새로 생긴 계획이다. 먼저 고객 세분화에서 언급한 “무료 고객”을 위한 채널 운영도 추가로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4. 고객 관계 기업과 고객이 관계를 맺은 핵심 목표가 무엇인가를 정의해야 한다.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것인가?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 고객과의 관계를 맺는 목표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미칠 수 없던 부분이었다. 특히 책의 내용 중에서 아마존과 유튜브 같은 성공적인 기업은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과 함께 만들어 내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한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오스틴델, + 언플래쉬5. 수익기업은 ‘고객은 어떤 가치를 위해 기꺼이 돈을 내는지’를 알아야 한다.비즈니스 모델에는 두 가지 형태의 수익이 존재한다.1. 고객의 일회성 지출로 인해 생기는 수익 2.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얻는 반복적인 수익이 단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얻는 금전적 이익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이 책에서 수익은 고객 중심에서 바라보고 있었다.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것이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고객이라면 어떨 때 지갑을 열 것인가를 생각하고 수익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이다.Tumisu, 출처 Pixabay6. 핵심 자원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고 그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산이다. 기업의 경우 핵심 자원을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인적자원/물적자원/지적자산/재무자원 개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핵심자원은 바로 ‘나 자신’이다. 기업의 경우 지적자산에 해당한다. 전에 썼던 내용 다시 가져와볼게. 개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자원은 자기 자신이다. 개인의 관심사, 능가와 기술, 성격, 그리고 자신이 소유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자산 등을 의미한다.나의 경우 핵심 자원을 아래와 같이 사용해 보았다. 프로젝트 설계/계획 수립, PPT 작성 능력, 프레젠테이션 스킬, 리포트 작성, 후배 사원 코칭 등.프로덕트 스쿨, ●● 앤 스플래시20년의 엔지니어로서 회사 프로젝트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재료를 개발하고 성과를 보고하고 후배 사원을 관리하는 등 회사 생활 전반을 통해서 내가 쌓아올린 능력과 기술이 바로 내 핵심 자원하는 거다. 7. 핵심 활동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중요한 바 있다. 기업이나 개인 활동 자체보다 그것에 의해서 고객이 얻는 가치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그러므로 핵심 활동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키우는 방향으로 설계해야 한다고 책에서 말했다. 8. 핵심 파트너”공급자와 파트너”간 네트워크는 비즈니스 모델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인 사업으로 모든 것을 개인 혼자 처리하는 것은 효율이 크게 떨어질 것이다. 제가 모자라는 부분은 외주를 주고 품질을 높이고 나의 시간도 벌면 보다 효과적인 것이다, 이런 때 외주 기업은 핵심 파트너이다. 물론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는 내가 나오는데 사업을 확장하고 성공 모델로 키우기 위해서는 핵심 파트너의 구축도 중요한 축으로 작용할 것이다.모하메드_ 하산 픽사베이9. 비용의 핵심 자원을 획득하고 핵심 활동을 수행하며 핵심 파트너와 일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필요하다.이 책의 내용 중 가장 놀란 것!피버팅!!!: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하는 방법먼저 중점적으로 설명한 캔버스 작성을 위한 9개의 요소 외에도 이 책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앞의 내용은 5개의 목차 중 첫 캔버스에 수록된 내용만 요약한 것이다. 1. 캔버스 2. 자기 성찰 3. 수정 4. 실행 5)특별 부록”4. 실행”내용을 읽으면서 가장 내 눈에 들어온 글은 바로”열풍.”였다. 얼마 전 피크라브에서 토크 투 유의 시간을 통해서 지니 엄마가 “트렌드 코리아 2021″의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귀띔했다. 그때 2021년에 들은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마음껏 열정.”였다. “열풍 미팅은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중심 축을 회전하는 것이다. 이는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점검한 후 블록을 조정하기로 모델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열풍.는 당신의 모델이 아직 고객을 만족시키지 않을 때에 실행할 필요가 있습니다.”-“단 한장의 인생 설계도”의 책의 내용 중-2013년 초판으로 발행된 책으로 2021년 한국 트렌드 키워드를 담고 있었던 것이다. ‘코로나’라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기업과 개인 비즈니스가 크게 흔들린 2020년을 버텨왔다. 나처럼 월급 받는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은 경제적 타격이 적었지만 사회가 바뀐 이 시점에서 내 생각도 피버팅해야 한다. 본서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하는 방법으로서 피버팅을 이야기한다.Previous image Next image를 오른쪽으로 넘기면서 보세요. 내가 작성한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하고 싶다면 예상 고객에게 먼저 경험하게 한 후 그들의 피드백에 따라 내용을 수정한다. 이 과정을 피버팅이라고 부른다. 최초로 작성한 설계도를 지속적으로 피버팅하고 업그레이드를 해나가는 것이 정말 중요한 포인트다.나만의 1인 기업을 꿈꾸거나 실행에 옮겨볼 계획이라면 이 책을 바탕으로 나만의 인생 설계도를 작성해보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모델캔버스 #비즈니스모델 #인생설계도 #단 한장의인생설계도 #피버팅